부동산 임장은 무엇이며, 왜 하는걸까?
|부동산 임장이란?
임장이란 부동산 이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현장에 직접 가보는 것을 말합니다. 즉, 내가 원하는 아파트 또는 주택 단지를 직접 방문해 주위 환경과 학군 그리고 전반적인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확인하는 것을 임장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알 수 있는 정보도 있지만 현장에 직접 가야지만 알 수 있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임장은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꼭 가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임장을 하는 이유
그렇다면 요즘같이 온라인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된 세상에서 임장이 필요할까요? 투자를 목적이거나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를하거나 어떤 경우이더라도 부동산의 가장 핵심은 바로 거주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네이버 부동산으로 봤을 때 지하철역과의 거리가 불과 5분에 불과했지만 실제로 가보니 경사가 가파른 지역이어서 인터넷으로 알아 본 거리보다 체감상 2배는 더 멀게 느껴지고 실제 역까지 가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더 오래 걸리는 곳이라거나,
원하는 A 지역을 실제로 가보니 주변에 불법 사행성 업소가 많다면 분명 자녀를 둔 가족들은 해당 단지 입주를 꺼리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직접 가보지 않으면 부동산의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동산 임장을 한 번이라도 꼭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장 전 체크사항
- 조망권
조망권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같은 단지 내에서도 차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직접 가서 발코니, 창밖으로 보이는 풍경을 눈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채광
채광도 필수사항이죠. 남향, 동향의 여부와 햇빛이 들어오는 시간대도 체크해 봐야 합니다. 방향이 좋더라도 단지 내 건물, 주변 건물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내부 시설 점검
기본 내부시설에 하자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며 벽지 상태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벽지에 곰팡이가 있으면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일시적인 관리 부재에 의한 것인지도 따져보셔야 합니다. 구조적인 문제는 해결하는 게 너무 힘들 수 있습니다.
- 방구조, 단지 내 시설
방구조를 살펴보며 가구 배치 하기가 적절한지, 동선은 괜찮은지 미리 상상하며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단지 내 편의시설이나 놀이터의 유무나 위치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임장 팁
- 사진과 메모 남기기
확인을 충분히 하고 왔다고 해도 막상 돌아오면 기억이 안 나거나 기억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현장의 사진이나 현장에서 느꼈던 점들을 메모해두시는 게 중요합니다.
- 여러 번 방문
한번 방문했을 때와 다르게 재방문했을 때 새로이 보이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여러 번 체크 하시는게 좋습니다.
- 여러 곳의 중개사무소를 방문
공인중개사마다 가지고 있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매물도 마찬가지입니다.